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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 성공적인 협력적 논문 작성을 위한 10가지 규칙

작성자
Journal Lab
작성일
2020-11-20 11:10
조회
1864


 

과학적 연구 활동은 점점 더 큰 팀의 규모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때문에 서로 다른 기관에 속한 다른 학문과 문화적 배경을 가진 여러 저자들에 의해 공동으로 작성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협력적 논문 작성은 적어도 두 개의 다른 기관에서 세 명 이상의 사람이 참여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것은 단일 연구 프로젝트의 결과일 수도 있고 공통 데이터나 방법에 근거한 다른 논문을 포함하는 대규모 연구 프로그램의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이는 팀원들 간의 기획과 협업이라는 보다 넓은 맥락 안에 내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협력적 논문 작성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기 위해, 경험을 활용하여 논문의 공동 작성을 위한 10가지의 간단한 규칙을 정립해 보았습니다.




규칙 1: 현명한 팀 구성

팀 구성은 논문 작성 과정의 초기에 진행됩니다. 팀 구성을 처음으로 시작했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연구 프로젝트의 초기 목표를 검토하고, 논문에 대한 모두의 기대를 모으는 것으로, 모든 팀원들이 논문 작성에 관여하고 싶은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는 일반적으로 연구 프로젝트 책임자에 의해 시작되는데요, 팀원을 임명할 때는 팀이 논문을 작성하는 데 필요한 집단적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는지를 먼저 확인해야 하고, 필요할 경우 새로운 사람을 영입할 수 있도록 개방적인 마인드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저자를 추가해야 할 경우엔 먼저 팀원들과 이 문제에 대해서 논의하고, 그 사람이 논문에 기여할 수 있는지, 그리고 공동 저자의 자격을 어떻게 갖출 수 있는지 등에 대해서 명확하게 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팀 구성이 시작되면, 추후엔 작업량을 분담하고 작성 과정에서 모든 공저자의 관여도를 높이기 위하여 팀 내에서 특정 역할을 배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 2: 리더십 발휘

협력적 논문이 적시에 만족스럽게 작성되려면 리더십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특히 대규모의 공동 프로젝트 일 때 그 중요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리더는 일반적으로 논문 작성에서 출판까지의 모든 과정을 관리해야 합니다. 강력한 의사소통과 피드백을 제공하고, 각 구성원들의 기여를 인정하는 것이 리더의 역할의 핵심입니다.

 

리더는 프로젝트 전반에 대한 감독권을 유지함으로써 원고 구조, 내용, 저자 기여 등에 관한 어려운 결정을 내릴 수 있는 판단력과 명확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규칙 3: 데이터 관리 계획

연구 프로젝트가 아직 실행되지 않았다면, 작성 과정의 초기 단계에서 데이터 관리 계획을 실시할 것을 권장합니다. 협력적 논문은 보다 다양한 출처 또는 데이터 제공자로부터 생성된 대규모 데이터 셋을 종종 사용합니다. 때문에 보다 완성도 있는 데이터 관리 계획을 실행하고, 완료되면 모든 데이터 제공자와 공저자는 계획에 동의하고, 소속 기관 및 자금 조달 기관의 의무를 이행하는지에 대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규칙 4: 저자 지침 공동 결정

저자 질서의 정의는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사안입니다. 갈등을 피하기 위해서는 연구과제 초기에 저자로부터 어느 정도의 참여가 필요한지 명확하게 정해야 합니다. 저작 가치가 있는 기여와 과제를 정의하기 위한 일련의 가이드라인을 작성해둔다면, 더욱 명확한 결정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서로 다른 수준의 기여를 했다면, 다양한 과제에 대한 추적과 저자 활동 표시는 가장 많은 기여를 한 사람이 전면에 나서는 것이 저자 질서 확립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예로, 모든 공저자가 동등하게 기여했다면 알파벳 순서 또는 임의로 할당된 순서를 사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규칙 5: 논문 작성 전략 결정

어떤 논문 작성 전략을 선택하든, 논문의 서술, 형식, 구조를 규정하는데 있어서 모든 팀원들을 참여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전략적 접근을 위해 공저자가 어떤 측면에서 책임져 왔는지, 또는 공저자의 전문지식과 관심사에 근거해 하위 섹션을 구성합니다. 전략은 연구의 학제간 또는 출판될 논문의 시간에 대한 압박과 같은 외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규칙 6: 필요에 맞는 디지털 도구 선택

그룹 전체가 함께 쓰는 프로젝트일 경우, 구글 독스(Google Docs)나 오버리프(Overleaf)와 같은 동기식 기술이 잘 작동합니다. 논문 내용에 대한 효율적인 토론을 위해서는 수준 높은 의사소통이 중요하기 때문에, 가상 미팅 기술을 선택할 시에는 단일 그룹 통화에 허용되는 참가자 수, 미팅 기록 능력, 오디오 및 시각적 품질 또는 실시간 노트와 같은 추가 기능의 필요성 등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모든 기술에서 접근성, 사용 편의성, 비용, 이 세가지가 가장 중요한 결정 기준일 것입니다. 일부 공저자는 신기술에 매우 익숙할 것이고, 다른 공저자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항상 유의해야 합니다. 익숙하지 않은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훈련은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큰 성과를 거두게 한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 7: 명확한 기한의 설정 및 준수

전체 연구 과제에 대해서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마감 기한을 정하면, 그 팀은 추진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고, 일정 진행 또한 매우 용이해집니다. 공동 저자는 마감일을 정하고 그들과의 만남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마감일을 맞추지 못하거나 회의에 참석할 수 없을 경우 팀에 통보해야 합니다.

 

마감일을 지키고 임무를 계속 수행하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팀 내에서 긍정적인 격려 문화를 발전시켜야 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회의 시간을 엄수하고, 일정대로 초안 및 회의 안건을 발송하고, 제 시간에 회의를 종료하는 등 기본적인 매너와 사람들 간 시간을 존중해고 지키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규칙 8: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투명성 유지

이 규칙은 전반적인 연구 과제에 있어서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출판과 공저에 있어서 특히 중요한 규칙입니다. 마감일과 기대에 대해 개방적인 것은 오해와 갈등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속한 팀의 누군가가 좌절감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느낀다면, 기다리게 하고 문제를 확대시키기 보다는 그룹 내에서 신속하게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갈등을 해결할 때, 그룹 전체에 이익이 되는 해결책에 어떻게 도달할 것인지를 생각하며,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대화의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민주적인 결정은 종종 다른 의견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그룹의 규칙을 따르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결과로는 ‘저자 순서의 변경’이나 ‘저자 제거’를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좋지 않은 경험은 향후 연구 프로젝트에서 배제될 수 있습니다.

 

규칙 9: 형평성, 다양성 및 포용력 배양

협력적 논문은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가치와 문화적 가치를 지닌 공동저자 팀을 구성하게 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보통 ‘지식’, ‘경험’, ‘배경’의 폭을 넓혀줍니다. 다양한 팀의 이점은 분명하지만, 팀원들의 다양성을 성공적으로 통합하려면 차이에 대한 인식 증가와 적극적인 갈등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국가와 문화를 가로질러 작업할 경우, 여러분은 작동 언어를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팀원이 원어민이 아닐 때는 항상 천천히 말하고 명료하게 발음해야 하며, 현지 표현을 되도록 피해야 하고, 만약 그들의 말이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귀를 기울이고 질문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구두 또는 서면 피드백을 제공할 때는, 건설적이면서도 서로 다른 문화가 피드백을 받고 이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도 신경써야 합니다.

 

 

규칙 10: 윤리적 영향에 대한 고려

공동 저자가 되는 것은 유익하기도 하고 책임감도 느낄 수 있는 작업입니다. 출판물에 자신의 이름을 올리는 것은 실질적으로 그 연구와 논문에 기여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논문의 내용에 전문적으로 익숙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여 내용의 정확성을 확인했다는 것을 입증합니다.

 

따라서 협력적 논문의 최종 제출 전 가장 명심하고 지켜야 할 마지막 단계 중 하나는 바로 ‘모든 공저자가 논문에 기여했음’을 확인하고, ‘최종 본문에 합의하고 제출을 지원’하는 것이다. 주 저자에 의해 시작된 이 최종 확인은 모든 공저자가 논문에서 자신의 역할을 고려했음을 확인하고, 기여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만약 저자가 과학적인 위법 행위라는 명목으로 고발된다면, 모든 공저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위험성이 높아지므로 이 점은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논문을 수정하고 다시 제출할 때마다 확인 단계를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며, 확인 단계의 마감일을 정하고, 확인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공저자가 보장될 수 없음을 명확히 합니다.

 

출처: PLoS



협력적 논문은 그 과정에서의 소통이 복잡하고, 공감대 형성이 어려울 수 있는 공동 작업입니다.그렇기 때문에 공저자들 사이에서의 신뢰를 형성할 수 있는 안전하고 긍정적인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명확한 구조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제시해드린 위의 10가지 규칙들은 협력적 논문의 출발점 또는 기준점이 될 수 있고, 이미 일을 진행하고 있는 팀들에겐 프로젝트의 성격과 요구, 그리고 팀원들에 맞게 특별히 수정될 수 있는 조언이 될 것입니다.

협력적 논문 작성에 호기심, 인내심, 개방성을 가져오고 배려와 공감을 가지고 행동한다면, 재미있고 생산적이며 보람을 느낄 수 있는 프로젝트를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저널랩 문의
02-521-2773 / shlee@lexcod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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